[Logic X] 아르페지에이터의 미디 신호를 출력하기

구독 중인 유투브 사용자 중 하나인 Point Blank Music School에서 흥미로운 영상이 하나 올라왔습니다.

 

영상을 보시면 알겠지만, 여기서 말하는 팁은 이번에 Logic X에 새롭게 추가된 미디 아르페지에이터의 미디 신호 기록에 관한 팁입니다. Logic 9에는 복잡한 설정을 거쳐야지만 사용할 수 있었던 아르페지에이터(전 사실 로직9에서는 안써봤습니다.)가 로직 X가 되면서 미디 플러그인으로 굉장히 사용이 쉽게 되어서 많은 사람들의 환호를 받았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능이 완벽하지는 않았죠.

아르페지에이터의 문제점은 이렇습니다. 자신이 배리에이션이나 옥타브 등을 설정하여 아르페지에이터를 작동시킨 다음에 미디 신호를 입력하여 녹음을 하면 아르페지에이팅이 된 노트들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 그 아르페이징을 위한 근음들만이 기록됩니다.

근음만이 기록됩니다

이것은 아르페지에이터가 플러그인 형식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얻는 장점들도 있으나, 실제로 자신이 만들어낸 음들이 어떻게 배치 되어있는지 알기 힘들며(저같은 음치는 특히..), 그리고 아르페지에이팅 된 음들 중에 일부분만 편집하고 싶어도 하기가 힘든 단점들이 존재합니다.

애플에서도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아르페지에이터 플러그인 내에 아르페지에이팅 된 노트들을 미디 신호로 출력가능하게 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나 이 기능은 실제로 사용자가 노트를 누르고 있을때만 작동하며 작업창 내에서 기록된 미디 신호를 플레이할 때는 활성화 되지 않습니다.

초록색으로 하이라이트 된 부분을 드래그앤 드롭하면 미디 신호들이 나온다. 하지만 사용자가 키보드 버튼을 누르고 있지 않다면 지금처럼 회색으로 비활성화 되어있다.

이 기능이 불편한 이유를 예시를 들어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C-F-G-C로 진행되는 노래를 만든 제가 아르페지에이터를 근본없이 막 만지고 녹음 버튼을 누른뒤 코드 반주에 맞추어서 아르페지에이터가 걸린 트랙을 녹음하고 있습니다. 코드 반주의 진행대로 C, F, G, C를 누른 다음에 들어보니 녹음 결과물이 다 좋은데 몇개의 음만 다듬었으면 좋겠는 생각이 든 겁니다. 이 경우에 해당음을 편집하기 위해서는 다시 한번 C를 누른 상태로 저 버튼을 드래그앤 드롭하고, F를 누른 상태로 저 버튼을 드래그 앤 드롭하고…. 이렇게 반복해야 합니다. 조금은 귀찮은 작업이지요.

이런 불편함을 없애기 위해 해당 영상에서 사용하는 것이 IAC Driver라는 것입니다. 사실 저도 이게 뭔지는 잘 모르겠네요…

영상에서 설명한 원리는 아르페지에이터가 걸린 트랙의 아웃풋을 IAC Driver로 보내고, 아르페지에이터가 걸리지 않고 나머지는 동일한 트랙을 만들어 이 트랙의 인풋을 IAC Driver로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IAC Driver에 아르페지에이터 미디 신호들이 기록이 되는거죠!(라우팅) 간단하지만 기발합니다.

이 방법을 위한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IAC Driver의 활성화
  2. 아르페지에이터가 적용된 트랙 생성 및 노트 녹음
  3. 아르페지에이터가 적용되지 않은 동일한 트랙 생성
  4. 각 트랙의 인풋과 아웃풋 조정

 

1. IAC Driver의 활성화

IAC Driver를 활성화 시키기 위해서는 ‘오디오 MIDI 설정’에 들어가서 위의 메뉴바에서 ‘윈도우>MIDI윈도우보기’로 들어갑니다.

이러면 미디 장비들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IAC 드라이버를 더블 클릭하면 속성이 나옵니다.

속성에서 ‘장비가 온라인입니다’ 옆에 있는 체크박스를 선택해서 활성화 시켜주세요. 이 드라이버가 인식되기 위해서는 로직의 재부팅이 필요하니까 미리 트랙 등을 만드신 분들은 저장하고 로직을 껐다가 다시 켜주세요

 

2. 아르페지에이터가 적용된 트랙 생성 및 노트 녹음

이제 각자 원하는 노트를 녹음합니다.

 

3. 아르페지에이터가 적용되지 않은 동일한 트랙 생성

2에서 만든 트랙을 똑같이 복제합니다.

 

4. 각 트랙의 인풋과 아웃풋의 조정

2에서 만든 트랙의 악기를 External instruments로 바꿔주세요.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이 트랙의 미디 신호이기 때문에 특정 사운드 톤을 내는 가상악기는 필요치 않습니다.

External Instrument를 선택하고,
MIDI Destination을 IAC 드라이버 버스1 로 설정합니다

 

그리고 3에서 만든 트랙에서 Recording 버튼을 눌러주시면 미디 신호가 기록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반드시 이 트랙에서는 아르페지에이터가 꺼져있어야 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하면 미디를 바로 기록 할 수 있고, 편집도 쉬워지네요~

1 thought on “[Logic X] 아르페지에이터의 미디 신호를 출력하기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