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xing] Two volume Mixing

 

흥미로운 믹싱 테크닉을 유투브에서 봐서 소개합니다.

일반적으로 믹싱이나 마스터링 할 때 소리 디테일들이 제대로 잡혔는지 확인하기 위해 큰 소리로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위 영상에서는 그것도 중요하지만 낮은 볼륨에서도 믹싱이 제대로 잡혔는지 확인해봐야한다고 하네요.

그리고 감소 정도는 -16dB로 잡고 있습니다.

-16dB로 음량을 낮춘 뒤 특히 킥, 스네어, 보컬의 소리가 명확하게 잘 들리는지를 확인하다고 합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반드시 킥, 스네어, 보컬이 무조건 잘 들려야 한다! 라고 할 수는 없을 것 같긴 합니다. 왜냐하면 동영상 작성자가 말했듯이 자기가 메인으로 하는 음악 장르가 락 중심의 음악이라고 했기 때문에, 킥, 스네어, 보컬을 중요시 하는 것일테니 말이죠.

하지만, 음량을 줄여서 자신이 만든 곡의 스타일에서 의도하고자 하는 악기의 음이 명료하게 들리는지 확인하는 것은 중요할 것 같습니다.

영상에서는 음량 조절용 AUX를 하나 마스터 아웃풋 전에 걸어서 EQ플러그인 내에 있는 Gain 조절을 이용해 음량을 감소시키는데요.

로직에 있는 EQ 플러그인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첨부 사진의 오른쪽에 보시면 Gain이라고 되어있는 파라메터가 보이시죠? 저걸 조정하면 됩니다.

아웃풋 마스터 단에 Channel EQ를 하나 더 걸어서 -16dB로 만들어 놓고 해당 플러그인을 활성화 비활성화 하면서 비교해 보면 될 것 같네요~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