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c X] Flex Pitch 사용하기

 

늦은 포스팅인 것 같은 느낌이 있습니다만, 로직X에 추가된 강력한 기능 중 하나인 Flex Pitch에 대해서 적어볼까 합니다. 제가 로직9을 쓸 때 오토튠 프로그램을 좀 사용했었는데, 로직X로 바꾸면서 오토튠을 바로 처분하게 된 이유가 된 기능이 바로 이 Flex Pitch(이하 플랙스피치)죠.

초창기에는 그냥 간단하게 음정 조정하는데만 사용했었는데, 위 영상을 보고 여러가지 원리나 응용방법들을 알게되었습니다.

먼저, 플랙스피치를 사용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플랙스모드 활성화 버튼을 누른 뒤 해당 트랙에서 플랙스피치 모드를 선택하면 됩니다.

Flex Pitch 활성화 시키기

 

그리고 해당 오디오 파일의 음정을 피아노롤 처럼 보고 편집하고 싶으면 오디오파일 region을 더블클릭하고 “Track”을 선택하면 됩니다.

 

편집모드 들어가기

이제 음정 구분되어있는 하나하나를 편집 가능한데요. 편집가능한 항목은 7개입니다.

  1. Pitch
  2. Pitch Drift (1)
  3. Fine Pitch
  4. Pitch Drift (2)
  5. Gain
  6. Vibrato
  7. Formant Shift

이중에 2번과 4번은 같은 것이니 합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Pitch

모서리에 나 있는 6개의 원형 말고 피아노롤의 피아노 노트에 해당하는 하나의 음정 (하늘색부분) 을 클릭해서 움직이면 음정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음정 편집

2. Pitch Drift (1), (2)

 

 

상단 좌,우측에 있는 점에서 음의 처음과 끝의 Pitch Drift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Pitch Drift를 조정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음정의 처음과 끝의 미묘한 음정 변화를 조정하는 항목인데요. 해당 음 전후의 음정들을 조정한 경우 과도하게 음정변동이 일어나면서 너무 높거나 낮은 음의 변화 – 예를 들어 테이프 늘어지는 듯한 소리-를 커버하기 위해 미세하게 조정하는 항목입니다.

 

Pitch Drift 변경

 

3. Fine Pitch

 

엄밀히 말하면 1번 음정 변경과 큰 차이는 없습니다만. Fine이란 말에서 알 수 있듯이 cent단위로 미세하게 음정 조정이 가능합니다. 제가 몇번 음정 조정을 해보니 사람의 목소리라는 것이 단순히 어떤 음정에 딱 맞게 맞춘다고 해서 그 느낌이 나오는게 아니더군요. Fine pitch를 통해 미세하게 음정 조정을 하였을 때 자연스럽게 들리기도 합니다.

 

Fine Pitch의 조정

 

5. Gain

 

Gain은 말 그대로 해당 음의 음량을 조정할 수 있게끔하는 요소입니다. 전체적으로 녹음이 너무 잘 되었는데 한 음정만 음량이 너무 크게 들어가거나 작게 들어간 경우 전체 녹음을 다시 하는 대신에 이 기능을 통해 간단하게 해결 가능할 수 있습니다.

 

Gain의 조정

 

6. Vibrato

 

해당 음정내에서의 비브라토를 조정하는 항목입니다. 0%로 만들면 음정 내에서 소리가 떨리지 않게 완전히 플랫해지구요. (-)로 원래 비브라토를 역으로 뒤집어 버릴 수도 있습니다. 단순히 음 보정을 위해서라면 0%로 만들면 부자연스러운 소리가 나니 음정이 변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연스러운 비브라토 정도를 찾아서 편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Vibrato의 조정

 

7. Formant Shift

 

Formant(포먼트)라는 것이 참 어려운 부분입니다.  일단 네이버 지식백과에서 보면 포먼트라는 요소에 대하여 이렇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사람의 소리를 주파수로 분석하면(어떤 주파수에 어느 정도의 에너지가 있는지를 그래프 등으로 명확하게 나타낸 것) 발성의 차이에 따라 특정의 스펙터가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예를 들면 누구든지 ’아‘하고 발음하면 소리의 성질에 관계없이 ‘아’하고 들린다. 이것은 ‘아’의 스펙터가 어떤 사람의 소리든지 관계없이 같은 스펙터 분포를 이루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사람 소리의 스펙터 분포를 포먼트라고 하며, 그림으로 나타내는 주파수의 낮은 쪽의 꼭대기에서부터 제1포먼트, 제2포먼트라고 부른다. 포먼트는 제각기 발성과 함께 동시에 생기는 것이 아니라 시간적으로 어긋나거나 또 자음에 대하여 발성하는 사람에 따라 특징이 나타난다. 1

 

위의 내용으로는 조금 어렵기 때문에 좀 더 쉽게 설명되어있다고 생각되는 포먼트에 대한 설명을 인용해 볼까합니다.

“인간의 음성”에 대한 기본 베이스는 “성대의 진동”입니다. (중략) 인간의 음성을 주파수 스펙트럼으로 살펴보면, 특정 주파수 영역에 집중된 포인트를 볼 수 있습니다. 이른바 “스펙트럼의 피크”라고 부를만한 이것을 “포먼트”라고 부릅니다. 요점은 포먼트란 인간의 소리가 말로서 들리기 위한 중요한 요소라는 것입니다. 스펙트럼에 포함된 포먼트의 수, 각 포먼트의 주파수나 진폭, 대역폭 등은 소리의 성질을 결정하는 요소이며, 소리를 내는 사람의 성별, 체격, 연령 등에 의해서 많은 차이가 생깁니다. (후략) 2

 

여기서 주목해야될 설명이 “스펙트럼에 포함된 포먼트의 수, 각 포먼트의 주파수나 진폭, 대역폭 등은 소리의 성질을 결정하는 요소”라는 내용입니다. 포먼트에 따라서 특정 소리의 특색이 결정된다는 건데요.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자면 포먼트에 따라서 소리의 ‘톤(Tone)’ 이 바뀐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특정 악기가 가지고 있는 특징적인 톤, 그리고 사람마다 다르게 가지고 있는 특징적인 톤을 결정하는 것이 포먼트라는 것이죠.

그러므로 이런 관점에서 포먼트를 변경하면서 소리를 비교해보시면, 음정 변화와는 다르게 음의 특색이 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Formant의 조정

 

자, 이제 이렇게 하면 플랙스피치에서 조정 가능한 모든 요소에 대한 설명이 끝났습니다. 하지만 동영상 말미에서 하나의 팁을 추가로 던져주고 있죠! 바로 Audio to Midi 기능입니다.

오디오파일의 음정을 바로 미디로 뽑아내어서 다른 가상악기에 입혀버릴 수 있는 파워풀한 기능인데요. 매우 쉽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먼저, Track에서 미디로 뽑아내고 싶은 음정들을 선택하고, Track 내에서 “Edit > Create MIDI track from Flex Pitch Data” 를 선택하면 바로 새로운 미디트랙이 만들어지면서 해당 음정들이 기록됩니다!

 

Audio to MIDI

 

이 정도 기능만 아시면 플랙스 피치는 거의 다 활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 피치모드 외에도 Flex Mode에서 오디오 파일의 박자 조정등도 모두 가능하므로 잘 활용하시면 오디오파일도 거의 미디처럼 편집 가능하다는 것을 아실 수 있을거에요~

Notes:

  1.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65345&cid=662&categoryId=662
  2. “Let’s Massive” p.218

3 thoughts on “[Logic X] Flex Pitch 사용하기

  1.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잘 배웠습니다!
    한가지 여쭤보고 싶은 게 있습니다.
    비브라토 패턴이 느리고 큰 상황에서 빠르고 얕게 보정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 글쎄요. 저도 플렉스 피치를 사용할줄은 알지만 자연스럽고 다양하게 활용하는 법을 누구에게 알려드릴수있늘만큼 지식이 깊지는 않아서요ㅠ 도움이 못 되어서 죄송합니다.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