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xing] 위상캔슬(Phase cancellation)에 대해서

첨부한 영상은 베이스 녹음시에 서로 다른 소스 (DI box, Preamp)를 통해 녹음한 두개의 베이스 트랙을 같이 플레이 했음에도 소리가 강화되지 않고 오히려 전보다 나빠진 경우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같은 악기의 소스를 여러개 겹치면 보다 소리의 느낌이 보다 풍성하게 될 것을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1 어떻게 해야 되는지 알려주는 거죠.

실제로 위 영상과 같은 상황은 많이 일어납니다. 영상을 한 번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런 현상은 단순히 베이스에서의 팁만으로 끝날 것은 아닙니다. 왜냐면 이 현상은 위상캔슬(Phase Cancellation) 때문에 발생하기 때문이고, 위상 캔슬이라는건 모든 ‘소리’에서 발생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죠.

위상캔슬이란 180도의 위상 지연(역상)과 본래의 신호가 합쳐졌을 때 소리가 사라지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2

그림으로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의 그림이 위상캔슬

(이미지출처)

 즉, 음파가 겹치면서 더 커지지 않고 작아지는 현상입니다. 영상에서도 베이스의 소리 파형이 올라갈때(Up) 다른 베이스의 소리 파형이 내려가는(Down) 현생 때문에 소리가 더 안좋아지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물론, 두 소리 소스가 완전히 같지 않기 때문에 위상을 100% 맞출 수는 없지만 크게 어긋나는 부분만 이라도 약간의 조정을 한다면 소리의 느낌이 바뀌는 것을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른 유투브 영상에서도 가끔씩 드럼의 킥 소리를 여러개 합쳐서 좀 더 파워풀한 소리를 만들고 싶은데, 실제로 소리를 여러개 겹쳐도 그런 효과가 나지 않을 경우에는 확대를 크게 해서 미세한 위치 조정을 하도록 하는 팁을 주는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에서 주워들은 바로는 이런 위상캔슬을 이용해서 소음을 감소시키는 방법도 하나둘 나오고 있습니다. 3

단순히 조정하면 된다! 라고만 알기 보다는 왜 조정해야 하는지 안다면 여러모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지식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Notes:

  1. 1+1 = 2 + a 를 기대했으나 1+1 = 2 – a 가 되어버린 상황
  2. [Let’s Massive] p.493
  3. 카더라 입니다. 카더라

1 thought on “[Mixing] 위상캔슬(Phase cancellation)에 대해서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