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dal] Boss CS-3 : Compressor, Sustainer

 

 

Boss CS-3, 컴프 샀습니다. 원래 페달보드에 있던 컴프레서는 저렴하게 중고구매 한 자작 제품이고, 노브들이 덜렁거리고, 잡음도 많이 생기고, 조정할 수 있는 요소들도 적어서 없애버리기로 마음먹고 컴프 페달 찾아보다가 고른 것이 이 제품입니다.

일단 저렴하다는 엄청난 장점과…. 대부분의 기타 컴프 페달이 노브 하나 혹은 두개로 간단하게 되어있는 경우가 많은데, 그에 반해 이 페달은 노브4개로 보다 세밀하게 조정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 것 같아서 구매했습니다.

간단하게 써봤는데, 아직 감을 좀 잡아야 할 듯 합니다.

노브가 4개 있는데 Level, Tone, Attack, Sustain이 있습니다. 여기서 Level은 일반적인 컴프레서에서 Gain정도에 해당하는 것 같고, Tone은 일반적인 컴프레서의 요소라기 보다는 CS-3를 사용하면서 원하는 톤에서 조금 변경이 되면 그걸 보상하기 위해 사용하는 노브 인 것 같구요. Attack과 Sustain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Attack은 일반적인 컴프레서의 Attack과 동일하여서 얼마나 빠르게 Threshold를 지난 소리를 압축하기 시작하는지에 대한 셋팅이고,

Sustain은 일반적인 컴프레서의 Release와 유사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실제로 메뉴얼에서도 Sustain에 대한 설명이 (그나마) 조금 자세한데요.

아, 자세하다!

참고 : Boss 공식홈페이지 CS-3 페이지

CS-3를 리미터처럼 사용하길 원한다면 서스테인을 낮추고, 컴프레서처럼 사용하길 원한다면 높이게끔 권장하고 있습니다. CS-3 페달의 명칭이 Compression Sustainer 이니까, 만약에 서스테이너로써 사용하고 싶다면 서스테인을 최대로 높이면 되겠죠?

리미터와 컴프레서 사용시 왜 서스테인을 조정하는지 알고 싶다면, Boss의 Effect guide book을 보면 됩니다.

컴프 vs 리미터

참고 : Boss 공식 홈페이지 Guitar Effect Guide Book

보시다시피 원음의 Level이 얼마나 지속되는가(Sustain)에 따라 컴프레서와 리미터를 구분하고 있는데, 이를 보면 왜 Sustain노브를 통해 그런 효과를 낼 수 있는지 직관적으로 알 수 있네요.

CS-3의 압축 Ratio가 얼마정도인지 알고 싶은데 그거에 대한 공식 설명도 없고 외국포럼에서도 별 내용이 없는거 같네요..

Ratio설정이 안되고, 설정되어있는 Ratio가 얼마인지 알 수 없는게 조금 답답합니다.

추가로, Effect Guide Book에 예시되어있는 셋팅들을 첨부합니다. 저도 한번 시험해 봐야겠네요.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