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nth] Trigger Mode

제가 사용 중인 신디사이저 Bass Station II 에 보면 엔빌롭 옆에 Triggering 스위치가 있습니다. Autoglide, Single, Multi 이렇게 세가지 선택 옵션이 있는데요. 사실 메뉴얼을 봐도 정확히 어떤 내용인지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이해 못하면 그냥 뭐 별 생각 없이 쓰는거죠 뭐….

그렇게 대충 쓰던 중에 우연히 Future Music 2014, June : The Producer’s Guide to Filters 호의 p.110에서 Trigger Mode에 대한 설명을 보게 되었습니다. 사실 보자 마자 “아 이거 정리해서 블로그에 올려놔야겠다.”라고 생각했는데, 너무나 게으른 나머지 이제야 정리해서 올리네요;;

아, 지금 제가 적고 있는 Trigger Mode는 Polyphonic(폴리포닉) 신디사이저에서는 그렇게 중요하지는 않은 개념입니다. 오직 Monophonic(모노포닉) 신디사이저에서만 중요한 요소인데요. 왜냐하면 폴리포닉 신디사이저에서 한 음정을 누르다가 다른 음정을 누르면 두 음이 동시에 나기 때문이죠.

하지만, 신디사이저가 3폴리포닉까지 밖에 안된다면, 4번째 치는 음정부터는 Trigger Mode라는 것이 또 필요한 요소가 되긴 하네요.

 

 

해당 페이지에서 설명하는 것은 세가지의 Trigger 모드입니다.

  1. Single-Trigger
  2. Multi-Trigger (정확히 말하자면 Retriggerable)
  3. Multi-Trigger

 

1. Single-Trigger (이하 싱글트리거)

싱글트리거 모드에서는 하나의 음정을 누르다가 다른 음정을 눌러도 엔벨롭이 변화하질 않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처럼 이미 음정1이 소리를 지속하여 Sustain 단계에 들어간 상태에서 다시 다른 음정2를 눌러도 엔벨롭이 변화하지 않고, 음정2가 발생하지도 않습니다. 그러므로 음정1에서 손을 떼기 전까지는 절대 다른 음이 소리나지 않는다는 것이죠. (해석을 잘 못 했네요.) 음정2가 Sustain 단계에서부터 나옵니다.

 

2. Retriggerable (이하 리트리거)

리트리거 모드에서는 하나의 음정을 누르다가 다른 음정을 누르면 변화된 음정의 Attack단계에서 다시 시작합니다. 위 그림에서 보실 수 있듯이 음정1이 Attack 단계를 지나 Decay 단계에 돌입했을 때 만약 음정2를 누르게 되면 음정2의 Attack 단계부터 다시 시작됩니다.

 

3. Multi-Trigger (이하 멀티트리거)

리트리거와는 다르게 멀티트리거에서는 음정을 누르다가 다른 음정을 누르면 변화된 음정의 Attack단계에서 다시 시작하는 것은 맞지만, 위 그림에서 처럼 음정1의 Decay단계에서 음정2를 누르면 음정2의 Attack단계가 시작되긴하는데, 아예0에서 부터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진행된 엔벨롭 단계에서 부터 다시 Attack이 시작됩니다.

리트리거와 멀티트리거를 비교하기 제일 좋은 예시는 아마 엔벨롭이 Pitch에 걸려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그림2에서 처럼 음정이 올라갔다가 다시 내려가는 단계에서 다시 음정2를 누른다는 가정을 한다면, 리트리거모드에서는 음정이 다시 0부터 시작해서 설정된 Attack의 꼭대기(100이라고 가정한다면)까지 올라갈테고, 멀티트리거 모드에서는 Decay에서 감소한(예를 들면 80) 부분부터 다시 100까지 올라가는 소리가 날것입니다.

그러므로 위 예시에서 리트리거 모드는 소리가 끊기는 느낌이 날테고, 멀티트리거 모드는 음정이 내려갔다가 연속적으로 다시 올라가는 느낌이 나겠죠.

 

이제 위 내용을 Bass Station II 에 적용해 보면

 

Single = 싱글트리거

Multi = 리트리거

Autoglide = 멀티트리거 (싱글트리거와 같지만 레가토 1로 연주되는 음에서만 포트타멘토 2 적용 3)이라고 생각됩니다. 4

Notes:

  1. 한 음을 소리내다가 다른 음을 겹쳐서 소리내는 방식
  2. 연주하던 음과 새로 연주하는 음 사이를 이어주는 것
  3. 베이스스테이션2 메뉴얼 참조
  4. 지금 직접 악기를 만져보지 않고 적고 있어서 확실치 않은데, 만약 직접 연주해보고 위 내용과 다르다면 수정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