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Vita] FEZ : 놀라움과 아쉬움

예전부터 해보고 싶었던 게임 중에 하나가 오늘 포스팅하는 FEZ라는 게임입니다.

[트레일러를 보고 정말 놀랐다]

나온지가 좀 되어서 스팀에서도 할인을 많이 하는 게임인지라 스팀에서 사야하나 고민을 많이하고 있던 찰나 PS+ 무료게임을 풀려서 얼씨구나하고 플레이를 해보았습니다. (심지어 한글화)

플레이 하면서 역시 기대했던만큼 즐거움과 놀라움을 느꼈습니다. 도트 그래픽이나 사운드도 매우 귀엽게 잘 되어있어서 게임의 분위기를 잘 살려주고 있고, 게임 플레이 영상을 보면서 기대했던 2D와 3D의 조화도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했습니다.

3차원 세상을 2차원을 돌려가면서 퍼즐을 풀어나가는 것은 정말 놀랍습니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정말, 놀랍습니다. 제작자의 상상력에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 게임은 아쉽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게임에 숨겨져있는 요소들이 너무나도 많고 그 요소들을 풀어나가는 방법을 게임 내에서 찾기가 너무나도 힘들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게임 내에 있는 이상한 기호들이 있는데 이 것은 알고보면 알파벳에 연동된 FEZ만의 언어입니다. 그런데 이 것을 알기 위해서는 암호를 해독해야되고, 그 암호를 하나하나 대입하면서 알파벳과 맞추어보아야 합니다. 그 암호라는 것이 아래 링크한 엔하위키에서 설명하는 방법을 통해서 풀어야합니다.

(참고 : 엔하위키 미러 “FEZ” 중 “매니악함”)

솔직히 이건 일반적인 사람이 풀기가 불가능합니다. 1

이런 퍼즐과 암호들이 산재해있습니다. 결국엔 플레이어는 이런 퍼즐을 풀기 보다는 인터넷에서 공략을 뒤져가며 공략에 쓰여져 있는 해결법을 게임에서 그저 수행하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QR코드를 사용해야하는 퍼즐도 있다.

(이미지출처)

 그런 면에서 FEZ는 안타깝게도 저에겐 너무나 아쉬운 게임입니다.

실제로 저는 플레이를 하다가 90%쯤에서 막혀서 게임을 몇개월간 못했습니다. 2 그러다가 (진엔딩은 아니더라도) 일반 엔딩이라도 못 본게 아쉬워서 공략을 몇개 보고 일반 엔딩을 볼 수 있는 환경까지는 만들었습니다. (아직 엔딩은 보지 못했습니다.)

FEZ가 퍼즐의 난이도를 조금 낮추어서 하드코어 게이머가 아니더라도 플레이를 조금 더 쉽게할 수 있게 하였다면 3 저에게는 훨씬 재미있고 의미있는 게임이 되었을 것이라는 아쉬움이 강하게 남습니다.

만약, 인터넷을 뒤적거리며 공략을 찾으며 게임을 하는 것을 싫어하는 게이머라면 FEZ는 추천할 만한 게임은 아닙니다. 하지만, 게임 자체가 가진 컨셉과 플레이 방식은 놀라움으로 가득차 있으니 그것만으로도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Notes:

  1. 하지만 공략을 만든 사람은 풀었겠죠.. 대단한 사람들….
  2. 사실 이 게임은 100%가 끝이 아닙니다. 루리웹에서 보기로는 정확히 기억은 안나는데 300% 인가 그렇습니다.
  3. 예를 들면, 어떤 퍼즐을 풀면(혹은 1회차를 클리어하면) 게임 내 FEZ문자들이 모두 알파벳으로 대치된다던지..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