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di] NI Maschine 을 이용하여 외장악기 Sync

전에 포스팅으로 M8U와 Ableton Live를 이용하여 외장악기를 싱크하는 방법에 대하여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참고: [Midi] Midi Interface(미디인터페이스) M8U를 이용한 신디사이저 작업환경구축) 

이번에는 다른 방식으로 싱크하는 법에 대해서 포스팅해볼까 합니다.

전에 포스팅했던 방법으로 할 때는 Ableton Live를 실행해서 각 클립에 해당 미디노트들을 입력해놓고 플레이하여 싱크하는 방식이었는데요. 이 방법으로 할 경우에 미디노트들을 루핑하여 플레이하기는 좋지만, 외장악기에 직접 BPM을 전송하는 것이 아니라 Ableton Live의 BPM 대로 플레이되는 노트를 그저 외장악기에 쏴주기만 하는 것이기 때문에 LFO나 자체 Rate가 일치되지는 않는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단순히 Midi 노트를 전송하는 것이 아니라 외장악기 내에 모든 신호를 하나로 맞추어야 할 때 사용하는 것이 Midi Clock입니다. 그런데 이 Midi Clock 하드웨어 제품을 찾기가 꽤 어렵더군요. 유명한 악기 제작회사들이 만들지를 않는건지.. 인터넷으로 찾아보니까 Midi Clock 기능이 있는 제품이 30만원이고.. Roland에서 나온 Sync Box SBX-1 도 거의 200달러 후반대구요.

Midi 신호 외에 CV, Gate 등 다양한 신호를 통해 Sync가 가능한 제품
Midi 신호 외에 CV, Gate 등 다양한 신호를 통해 Sync가 가능한 제품

저한테는 그렇게 까지 비싼 물건이 필요가 없어서 어떻게 해야하나 고민하던 중에 NI Maschine을 활용해서 싱크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냈습니다.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Maschine 소프트웨어를 실행시킨후 File > Send MIDI Clock 을 클릭하여서 활성화 시킵니다. ∇

클릭합니다.
클릭합니다.

그리고 File > Audio and MIDI Settings > MIDI 탭 > Outputs 로 가서 미디 아웃을 받을 악기들을 ON으로 변경합니다. ∇

OFF -> ON 으로 변경합니다.
OFF -> ON 으로 변경합니다.

이렇게하면 머신 내의 탬포가 모든 악기에 공유가 됩니다.

Korg Volca 시리즈처럼 USB연결이 되지 않고 미디 단자로만 연결되는 제품들은 필수적으로 미디 인터페이스의 해당 미디 아웃단자를 On으로 해놓아야 하지만 요새 나와서 USB연결도 가능한 아날로그 신디사이저들 – 예를들면 BassStation2, MiniBrute, MicroBrute  등- 은 미디인터페이스가 없이 USB를 통해서도 해당 싱크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하면 머신의 탭탬포 기능이나 노브를 통해서 모든 악기를 싱크할 수 있습니다. 머신 소프트웨어를 좀 더 파헤쳐보면 스텝시퀀서나 미디 노트 전송 등을 외장악기로 하여서 전체적으로 컨트롤 가능할 것 같습니다.

좀 더 연구해봐야겠습니다.

2 thoughts on “[Midi] NI Maschine 을 이용하여 외장악기 Sync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