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schine] 2.2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NI Maschine(이하 ‘머신’) 소프트웨어가 2.2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2.0에서 신스 드럼 추가 및 여러가지 개선점들을 포함하면서 점점 DAW로서의 완전성을 갖춰가기 시작했었는데, 2.2 업데이트를 통해서 더욱 완전해졌습니다.

사이트에 나와있는 2.2 버전의 간략한 설명입니다.

MASCHINE 2.2 is a major software update that brings a new melodic dimension to MASCHINE. It adds powerful Smart Play™ features – a new scale and chord engine, a powerful arpeggiator, and more. And if you use MASCHINE STUDIO, it unlocks the touch-sensitive knobs for super-fast browsing, intuitive routing, and accelerated workflow.

출처: Native Instrument 홈페이지 중 해당 페이지

간략하게 내용을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스케일 엔진
  2. 코드 엔진
  3. 아르페지에이터
  4. 터치 센서티브 노브 활성화(머신 스튜디오만 해당)

스케일, 코드, 아르페지에이터가 추가됨으로써 머신은 정말 라이브에 좀 더 최적화 되었습니다.

사실 머신 내에서 매시브 등 수 많은 NI 가상악기 및 타 회사의 가상악기를 불러올 수 있음에도 스케일과 코드, 아르페지에이터가 지금까지 지원되지 않아서 막상 라이브에서는 사용하기 힘든 면이 있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그 불편함이 완전히 해소되었네요.

머신 스튜디오나 그냥 머신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노브가 많고 메뉴다이빙이 별로 없어서 아마 해당 기능을 활용하는데 크게 문제가 없을 것 같지만, 제가 사용하고 있는 머신 마이크로의 경우에는 처음에 해당 모드로 어떻게 들어가는지 몰라서 조금 헤맸습니다.

혹시 그런 분들이 또 있을까봐 스케일 및 코드 등에 들어가는 방법을 간략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1. PAD모드 활성화

Shift + PAD를 누르세요.

Shift + PAD Mode 버튼으로 패드모드로 들어갑니다.
Shift + PAD Mode 버튼으로 패드모드로 들어갑니다. 

 

2. PAD버튼 누른 상태로 모드 변경

PAD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메뉴가 4개 생깁니다. 차례대로 Roots Note, Scale Type, Chord Mode, Fixed Velocity 입니다 . <  > 버튼을 이용해서 필요한 메뉴로 변경한 후, 노브를 돌려서 스케일 및 코드, 아르페지에이터 내의 세부설정을 선택합니다.

PAD Mode 버튼을 누른 상태로 노브를 돌리면 스케일이 변화합니다.
PAD Mode 버튼을 누른 상태로 노브를 돌리면 스케일이 변화합니다. Root 음이 밝게 빛납니다.

 

Chord
역시 PAD Mode 버튼을 누르고 노브를 돌리면 코드 모드가 변화합니다.

방법만 알면 매우 간단합니다.

머신 소프트웨어가 점점 업데이트 될 수록 오히려 소프트웨어 내에서 처리하기 보다는 머신 하드웨어에서 직접 처리해야하는 일들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인 것이 어찌보면 아이러니 같기도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머신 MK2 나 머신 스튜디오로 업그레이드 하고 싶지만 돈이 없어서 슬프네요.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