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c X] 메트로놈 소리 바꾸기 & klopfgeist 소개

 

로직X에서 제공하는 매트로놈 소리가 마음에 들지 않을 때 소리를 바꾸고 Default 값으로 바꾸는 법을 알려주는 간단한 팁 영상입니다.

  1. Mixer 창을 열고 Single/Track/All 중에서 All을 선택합니다.
  2. 그 중에서 Click 트랙을 선택합니다.
  3. Click 트랙의 input 에 걸려있는 klopfgeist 가상악기를 더블 클릭합니다.
  4. klopfgeist 내의 프리셋을 변경하거나 직접 파라미터를 조정해서 소리를 변경합니다.
  5. (User Default 라고 쓰여있는 곳의 드롭다운 메뉴에서) Save as default 를 클릭하여 해당 사운드를 로직X의 기본 매트로놈 소리로 변경합니다.

klopfgeist라는 가상악기가 무엇인가 해서 인터넷으로 검색을 해보았더니, 로직 공식 매뉴얼에서도 Klopfgeist is an instrument that is optimized to provide a metronome click in Logic Pro. 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물론 다른 악기로도 사용가능하다고 말을 하고는 있으나 주된 목적은 매트로놈 인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애플 로직 매뉴얼 중 Klopfgeist)

klopfgeist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고 각 패러미터의 내용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S0263_Klopfgeist

 

  1. Trigger Mode buttons: Mono를 선택하면 모노포닉 악기로 사용가능하고, Poly를 선택하면 폴리포닉 악기로 사용 가능합니다.(4보이스까지 지원)
  2. Tune knob and field: 음정 조정을 하는 패러미터 입니다.
  3. Detune knob and field: cents (1/100th of a semitone)단위로 미세 음정 조정을 하는 패러미터 입니다.
  4. Tonality slider and field: klopfgeist의 소리를 짧은 클릭 소리서부터 음정이 있는 퍼커션 사운드(우드블럭이나 클라브와 유사한)까지 변경 가능한 패러미터입니다.
  5. Damp slider and field: 릴리즈 타임을 조정하는 패러미터입니다. Damp 패러미터가 최대(1.00) 값 일 때 릴리즈 타임이 가장 짧습니다.
  6. Level via Vel slider and fields: Klopfgeist의 벨로시티 민감도를 결정하는 패러미터 입니다. (슬라이더를 상하로 나누어서 조정가능한데) 위 쪽 슬라이더는 최대 벨로시티를, 그리고 아래쪽 슬라이더는 최소 벨로시티를 결정합니다. 두 슬라이더 사이(그림 상의 파란색 부분)를 드래그하면 위 아래 슬라이더가 동시에 움직입니다.

(출처: 애플 로직 매뉴얼 중 Klopfgeist Parameter)

사실 로직X에서 매트로놈 트랙을 직접 조정하는 법을 안다라는 것은 단순히 소리를 바꿀 수 있다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습니다. 매트로놈 트랙을 직접 조정하는 법을 알게되면 녹음이나 라이브시 매트로놈의 볼륨을 조정한다던지 하는 방법으로 연주자의 편의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특히 라이브에서 로직X나 메인스테이지를 사용하면서 연주자에게는 매트로놈 소리가 들리게 하고(연주자에게만 배치된 스피커나 헤드폰 등을 통해) 관객들에게는 이 소리가 들리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매트로놈 트랙을 직접 조정해서 음원이 나오는 아웃풋과 매트로놈이 나오는 아웃풋을 다르게 하여야 합니다. 이 때 믹서 창에서 매트로놈 트랙을 조정하면 되죠.

klopfgeist 및 매트로놈 트랙을 조정하는 법을 통해 레코딩 및 라이브시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