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ftware] Melodics

iOS도 그렇고 Mac이나 PC로도 많은 음악 교육용, 테크닉 연습용 프로그램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데, Melodics도 그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좀 다른 점이 있다면 최근에 쏟아져나오기 시작한 드럼 패드에 대응하는 소프트웨어라는 점이죠.

 

공식홈페이지

위 동영상을 보면 설명이 잘 되어있는데, 기본적으로 Melodics는 핑거드러머를 위한 드러밍 연습 프로그램입니다. Maschine이나 MPC 등으로 대표되는 드럼 패드를 리얼타임으로 연주하는 연습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죠.

드럼패드로 엄청난 퍼모먼스를 보여주고 싶은 마음까지는 없지만, 새로운 노래를 만들때 항상 비슷한 느낌의 드럼 시퀀싱을 하는 것 같아서 다양한 드럼 패턴을 연습해 보고 싶은 마음은 항상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에 해당 프로그램을 발견하여서 얼씨구나하고 설치 후 사용 중입니다.

홈페이지를 들어가면 다운을 받을 수 있는데 아직은 OS X 전용 프로그램이며 기본적으로는 무료입니다. 다만 무료로 제공되는 레슨 외에 추가 레슨을 구매하고 싶으면 월 $9.99 의 구독을 하여야 합니다.

결제를 하여야 한다.
결제를 하여야 한다.

구독이라는 제도는 저처럼 열심히 하지 않고 가끔씩 짬내서 연습하는 사람에게는 부담이 될 수 있는 결제방식이라서 아직 유료 결제는 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예전에 Maschince Mikro MK1 인식 문제로 문의 메일을 보냈더니 엄청 친절하게 답변해준 이력이 있으므로 구독이 아닌 Expension Pack 형태로 레슨을 팔 생각은 없냐고 문의를 넣었으니 긍정적으로 검토해 줄지도 모르죠.

레슨 선택 화면
레슨 선택 화면

여러 레슨들 중에 선택해서 마치 EZ2DJ를 하듯이 박자에 맞게 드럼을 연주하면 됩니다. 하다보니 저는 음치인 것도 모자라 박치이기까지 하다는 것을 처절하게 느끼고 있는 중입니다.

레슨 들어가기 전에 overview 화면
레슨 들어가기 전에 overview 화면

프로그램에서 지원하는 드럼패드 종류는 꽤나 다양해서 웬만큼 마이너한 제품을 가지고 있지 않은 이상은 정식 지원이 됩니다. 다만 레슨들이 구성되어있는 모양을 보니까 4×4 모양의 드럼패드가 가장 적합할 것 같더군요. Beatstep 같은 2×8 모양 드럼패드는 16개의 샘플로 구성되어있는 레슨에는 완벽히 대응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이후에 업데이트로 보완할지도 모르기는 합니다.)

어쨌든 핑거드러머들에게는 흔치 않은 연습프로그램이고, 무료 레슨만 해도 적당한 박자감 연습에는 괜찮은 프로그램이니 꾸준히 연습해 볼 생각입니다.

3 thoughts on “[Software] Melodics

  1. 저는 머신 mikro mk2를 보유중인데 암만 해도 인식이 안되서(소프트 업데이트도 다 했는음에도..) 메일도 계속 주고받고 이것저것 다 해보는데도 도무지 인식이 안되는군요 ㅠㅠ.. 어떻게 해결하셨나요? 하다하다
    안되니까 멜로딕스 측에서도 NI사 홈페이지로 문의해보라고 해서 답답합니다..

    • 사용하시는 운영체제가 어떤 것인가요? 맥이신지 윈도우이신지… 저같은 경우는 맥을 사용하는데, 처음에 인식이 되질 않더라구요.
      아마 머신이 midi device로 인식되지 않아서 발생하는 문제인 것 같다고 문의 메일을 보냈더니, 멜로딕 측에서 패치로 업데이트 해줄 거라고 하고, 업데이트 전에 인식 가능하게끔 하는 파일을 보내줬었습니다.

      MK2의 경우도 동일한지 모르겠네요. 혹시 맥을 사용 중이시고, 예전에 제가 받은 파일이라도 사용해보고 싶으시면 메일주소로 해당 메일 포워딩 해드릴테니 필요하시면 말씀하세요.

      • 아.. 그렇군요.. 저는 윈7, 윈10 둘 다에서 똑같이 안되어서요ㅠㅠ..
        맥이시면 완전 다른 얘기겠군요.. 저도 미디 디바이스로 인식을 못 하더라구요.. 한 달 넘게 메일만 서로 계속 주고받으면서 시키는대로 다 해보고 있는데도 답이 안나오네요..
        아무튼 답변 감사드립니다 ㅠㅠ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