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 Roland vt-12 review

인터넷을 돌아다니다가 발견해서 엄청나게 꽂힌 기계가 있었는데, Roland vt-12라는 제품입니다. 항상 노래를 잘 하고 싶은 마음이 있는데, 노래를 시도하면 매번 음치인 것을 발견하고 좌절하기 일쑤였었는데 노래를 연습할 수 있는 좋은 제품을 발견한 거죠.

Roland에서 제작한 유투브 영상을 보시면 확실히 어떤 제품인지 알 수 있습니다.

 

 

일단 기능적인 설명은 동영상에 다 나와있기 때문에 동영상을 한번 보시면 어떤 제품인지 거의 다 파악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 노래 연습을 하는데 너무 도움이 될 것 같아서 바로 구매했습니다. 거금 27만원 가량을 투자했죠…

구매하고 2일 정도 사용하면서 동영상에서 파악할 수 없는 세세한 부분들에 대해서 한번 리뷰를 해보겠습니다.

 

1. 외관

 

 

위에서 표시하였듯이 음정체크 부분 마이크, 스피커, 컨트롤 부분으로 되어있구요. 음정체크부분은 전 버튼으로 되어있는 줄 알았는데 그냥 불만 들어옵니다.

스피커에서 나오는 소리는 그렇게 크지는 않기 때문에 혼자 방에서 하시는 것이 아니면 스피커로 연습할경우 좀 잘 안들리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습니다. 컨트롤 부분은 그냥 일반적인 고무버튼? 같은 것인데 크게 좋거나 나쁘지 않습니다.

 

윗 부분 모습입니다. 헤드폰, 이어폰을 연결할 수 있는 단자와 외부기기를 연결하여 녹음할 수 있는 단자가 있습니다.

 

기기 오른쪽입니다. 위에서부터 볼륨조절, 외부 전원 연결, 파워 버튼이 있습니다.

 

기기 왼쪽 입니다. 위쪽에 있는 버튼은 솔로 연습을 할 것인지 화음연습을 할 것인지에 대한 선택이며, 아래쪽에 있는 것은 마이크 볼륨입니다. H/L/OFF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외관상 크게 특별한 것은 없습니다. 세련되지는 않았고, 사실 어떻게 보면 약간 옛날 스타일입니다. 외관에서 가장 마음에 안 드는 점은. 약간 견고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외국에서 가격이 199달러, 우리나라에서 27만원으로 절대 싼 제품이 아닌데, 좀 더 견고하고 단단한 느낌이 있었으면 합니다. 특히 기기 왼쪽에 있는 버튼들은 위아래로 움직여서 선택하는 것인데, 왠지 고장날 것 같은 불안감을 가지게 합니다.

이 부분이 가장 불만입니다.

 

2. 기능

위 동영상에서 보실 수 있듯이 이 제품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음정체크 기능입니다. 음정 체크 및 연습 기능들이 어떻게 구성되어있는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Pitch generate

특정한 음정을 발생시켜서 음을 잡을 수 있게끔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전면부에 있는 스피커 모양을 누르면 특정 음정이 계속 나오며, 반음정 단위로 조정이 가능합니다.

아래 첨부한 동영상을 확인해 보세요.

 

너무 낮거나 높은 음정은 아예 설정을 안해놓은 듯합니다. 어차피 보컬 연습을 위한 기계니 합리적인 선택입니다.

(2) 매트로놈

보컬 연습시 박자를 맞출 수 있도록 매트로놈 기능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좌측 하단부에 있는 매트로놈 버튼을 누르고 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처음 템포는 120으로 설정되어있고, 변경이 가능합니다. 30~250 까지 조절이 가능하네요.

매트로놈이 실행되는 중에도 음정 체크를 위한 사운드 generate가 가능합니다.

(3) Warm-up 모드

노래 연습 전 몸풀이를 위한 프로그램이 12개가 들어있습니다. 총 12개이지만 6개는 가이드가 있고 6개는 같은 연습에 가이드가 없는 버전이 수록되어있기 때문에 6개의 몸풀이 프로그램이 있다고 보면 되겠네요.

연습 가이드 보컬이 있는 프로그램이던 없는 프로그램이던 음정 체크 인디케이터에서는 해당 음정이 표시 되기 때문에 연습하는데 지장이 없습니다.

1) 가이드 있는 버전

2) 가이드 없는 버전

(4) Exercise 모드

실제로 보컬 연습을 위한 프로그램이 Basic 14개, Advanced 14개, 하모니 14개, 콩코네 50개 수록되어있습니다. 가이드가 여성으로 되어있는 것도 있고, 남성으로 되어있는 것도 있네요. 저같은 음치는 여성으로 되어있는 프로그램에서 옥타브 낮춰서 부르는게 쉽지가 않네요;;;

심각한 음치입니다……

Exercise 모드의 프로그램들도 가이드보컬이 있는 버전과 없는 버전이 하나씩 수록되어있구요, 위의 숫자는 가이드 있는 것과 없는 것을 2개를 하나로 보아서 셈한 숫자임을 참고하세요~

여기서 Basic 프로그램들은 가이드보컬도 나오고 음정인디케이터에도 해당 음정이 나오지만 Advanced 프로그램들은 가이드보컬은 나오지면 음정인디케이터가 나오질 않습니다.

1) Basic

2) Advanced

하모니 쪽은 테스트를 아직 안해보았구요, 콩코네는 성악쪽인가요? 제가 잘 모르겠네요;;

3. 결론

며칠밖에 안써보긴 했지만 정말 연습하는데는 좋은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학원을 다니는 것도 정말 좋겠지만, 바빠서 그럴 여력이 없으신 분이나 학원 다니면서도 개인적인 연습을 할 때 자기가 제대로 음정을 내고 있는건지 확인하고 싶은 사람들 모두에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나오기는 작년에 나온 제품인 것 같은데, 국내에서 많이 알려지지 않은 것 같아서 구입할 생각있으신 분들 도움되시라고 적어보았습니다.

혹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달아주세요. 최대한 알려드리도록하겠습니다~

2 thoughts on “[ETC.] Roland vt-12 review

  1. 안녕하세요! 저번 달 요것 사려고 벼르다가 드디어 총알 장전이 되어 하나 사려고 하는 사람입니다.

    저의 경우 제 목소리를 제대로 듣고 싶어서 하나 구입하려고 하는데요.

    헤드셋이나 자체 내장 마이크로 자신의 목소리가 말하자마자 바로 나오나요? 아니면 녹음 후 재생 방식만 되나요?

    또, 나온다면 자신의 소리가 제대로 나오는지 파악할 정도의 음질을 가지고 있는지 궁금하네요.

    마지막으로 어댑터 추가 구매가 있던데요. 어댑터 추가 구입시 건전지 필요 없이 사용 가능한 것이지요?

    좋은 리뷰 잘 보고 갑니다!

    • 자리를 잠시 비웠던 관계로 이제야 답글 드려서 죄송합니다.
      목소리는 바로 들을 수 있으며 녹음도 가능합니다 음질은 충분히 괜찮다고 생각되구요 ^^ 어댑터는 제가 구입하지 않아서 잘 모르겠는데 아마 말씀하신 대로 되지 않을까 싶네요ㅎ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