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곡] 9와숫자들_유예

9와 숫자들의 ‘유예’

악보(코드) 참조 블로그

 

Key : C major

BPM : 96

 

<원곡>

<카피본>

 

9와숫자들의 ‘유예’ 노래가 너무 마음에 들어서 카피하였다.

곡 전체에서 꽉 차게 들어가는 느낌을 못살린 것이 가장 아쉬운 부분이다.

 

파트별로 작업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드럼

리듬파트인 드럼 쪽이 가장 어려웠는데, 일반적으로 생각했던 킥 스네어 (쿵덕 쿵덕덕) 스타일의 리듬이 아니라 군대 행진곡 같은 리듬의 킥과 스네어여서 너무 힘들었다. 사실 완성하고도 그렇게 마음에 드는 소리는 아니다. 전체 리듬파트에서 사용된 것으로 추정되는 파트가 킥과 스네어, 박수, 트라이앵글이었기 때문에 해당 사운드 들을 Maschine 샘플들을 사용해서 만들었다. 사용한 kit 은 Harsh kit이고 트라이앵글이랑 박수소리는 다른 kit을 쓴 것 같은데, 정확히 기억이;;;, 박수는 실제로 녹음하는게 낫지 않았을까 싶다. 트라이앵글의 경우, 원곡에서는 정확한 음을 치기 전에 뮤트음을 좀 내는데 그것까지는 재현하지 않았다.(못했다?) 공간감을 줄 수 있을까 해서 킥과 클랩을 약간 오른쪽으로 패닝하고, 스내어와 트라이앵글을 약간 왼쪽으로 패닝했다.

 

2. 기타

(1) 어쿠스틱

어쿠스틱을 아르페지오로 쳤는데 원곡에서는 훨씬 풍성하게 음도 많이 쓰고 다양하게 패턴을 가져갔는데, 나의 실력 부족으로 인해.. 그냥 간단한 아르페지오 패턴으로 녹음하였다. 첫 녹음에서는 드럼이랑 박자가 너무 안맞아서 너무 이상했기 때문에 Logic의 flex툴로 박자를 좀 맞춰주었다. flex툴을 사용할때, 단음, 리듬용 을 맞춰서 쓰지 않으면 ‘틱’, ‘틱’ 거리는 잡음이 생기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그리고 이번에 어쿠스틱 기타 녹음때 악기 녹음용으로 산 Sontronics STC-10를 사용해보았는데, 일반 컨덴서 마이크를 쓰는 것보다 나은 것 같았다. 파형 녹음 되는 것을 보면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다.

1) STC-10

2) Rode NT-2A

마이크의 지향성, 뭐 이런것들은 잘 알지 못하지만, 녹음된 파형을 보면 차이를 알 수 있다. STC-10으로 보컬 녹음도 해보았는데, 기타와 비슷한 파형이 나왔으며, 보컬 녹음으로는 좋지 않다는 느낌을 받았다.

 

(2) 일렉기타

중간중간 나오는 소리의 경우는 비슷하게 된 것 같다. logic내의 앰프 모듈레이션을 사용하고, 페달보드 가상악기는 사용하지 않았다. 원곡에서는 중간에 어쿠스틱 기타 솔로가 있으나… 내가 따라 할 수 가 없어서 좀 간단한 일렉기타 솔로로 녹음했다.

 

3. 스트링

첼로와 바이올린 가상악기를 사용했다. 생각보다 원곡에서 스트링 소리가 크고 박력있어서 믹싱할 때 소리를 좀 크게 했다. 그리고 똑같은 트랙을 복사해서 두개씩 만들었고, 패닝을 오른쪽 왼쪽으로 다르게 해서 좀 공간감있게 만들고 싶었다. 스트링에서 나오는 바이브레이션을 내기 위해 tremolo 플러그인을 사용해 보았다.

 

4. 보컬

여기에는 보컬이 제거된 버전을 올렸지만, 보컬 녹음해서 가장 아쉬운건 역시 음정 쪽이다. 또 원곡에서 나오는 약간 드라이한 느낌을 살리는게 어려웠다.

 

<사용장비>

  • Logic pro 9
  • NI Maschine Mikro MK1
  • Majest E.Guitar
  • Craft A. Guitar
  • MIC : STC-10, Rode NT-2A

 

2 thoughts on “[커버곡] 9와숫자들_유예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