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schine] Logic과 NI Maschine 함께 사용하기 – 1. Standalone mode

1. Logic 과 Maschine

저는 DAW를 Logic pro 9(이하 ‘로직’) 을 쓰고 있고, NI Maschine Mikro MK 1 (이하 ‘머신’) 역시 사용하고 있습니다. 원래 하고자 하는 장르가 힙합은 아니어서 머신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시퀀서로 사용하기보다는 드럼 패턴을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므로 로직에서 드럼패턴 작성을 위해 머신을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로직에서 드럼패턴 작성을 위해 머신을 사용하는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1. Standalone 모드
  2. Plug-in 모드
    -> [Maschine] Logic과 NI Maschine 함께 사용하기 – 2. Plug-in mode
  3. 미디 입력 모드

제가 요새 보통 사용하는 방법은 1번입니다.

일단 이 포스팅에서는 Standalone 모드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다른 포스팅에서 다른 방법도 확인해보도록하겠습니다.

 

<Youtube 동영상 _ Dubspot>

 

2. Standalone 모드란

Standalone 모드란 로직과 머신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한 뒤에 이를 활용하여 로직에 드럼소리를 넣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활용하는 경우에는 로직에서 미디 신호로 잡히지 않고, Audio 파일이 드럼소리로 입력됩니다. 머신 Standalone 모드에서 드럼패턴을 작성하여 로직으로 옮기는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3. Standalone 모드를 통해 머신을 활용하는 순서

  1. 로직 및 머신 프로그램 실행
  2. 머신에서 드럼 패턴 작성
  3. 머신에서 작성된 드럼 사운드 export
    (1) 드럼 사운드 전체를 export
    (2) 킥, 스네어 사운드 등을 하나씩 export
  4. 로직에 해당 사운드 import

 

1> 로직 및 머신 프로그램 실행

프로그램 실행은 어려운일이 아니니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2> 머신에서 드럼 패턴 작성

드럼 패턴은 자신이 원하는 사운드와 패턴을 만들면 됩니다, 저는 일단 간략하게 만들어 보았습니다.

그냥 간단한 기본 패턴입니다. 이제 이 패턴을 로직으로 export하면 됩니다.

export 하는 방법에는 크게 두가지가 있는데, 저 드럼 패턴 전체를 하나의 오디오로 하여 export할 수 있고, 킥, 스네어 등 각각의 사운드를 하나의 오디오로 하여 export하는 방법인데, 개인적으로도 그렇고 많은 사람들이 추천하는 방법은 각각의 사운드를 하나의 오디오로 export하는 것 입니다.

그 이유는 나중에 믹싱 및 마스터링 시 킥, 스네어, 하이햇 별로 다른 컴프레싱이나 이펙팅, 사운드 조절을 해야 하는데, 드럼패턴 전체를 export하면 그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여기서는 각각의 사운드를 export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드럼패턴 전체를 export하는 방법은 크게 다르지 않으므로  따로 설명하지 않고 각각의 방법 설명시 간략하게 언급하겠습니다.

 

3> 머신에서 작성된 드럼 사운드 Export

머신에서 작성된 드럼 사운드를 Export하는 방법하는 방법에는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1) Drag & Drop , (2) Export 메뉴 사용.

 

(1)  Drag & Drop

마우스 드래그앤 드롭을 통해서 간편하게 export하는 방법입니다. 드래그 앤 드롭을 할때 사용하는 버튼은 아래에 표시한 버튼입니다.

노란색으로 표시된 십자버튼을 꾹 누르고 있으면, “please keep mouse button depressed”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그 문구에 따라 계속 마우스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Done, ready yo drag”라는 문구가 나온 뒤 해당 사운드를 드래그 앤 드롭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면 그 사운드를 드래그 한 상태로 로직의 작업화면으로 끌어다가 드롭하면 됩니다. 지금 위 화면에서는 모든 사운드가 뮤트되지 않았기 때문에 모든 사운드가 다 export 됩니다. 앞서 말씀드린 모든 드럼패턴을 하나의 사운드로 뽑는 방법입니다.

* 혹시 이 과정에서 오디오가 아닌 미디신호가 이동된다면 십자화살표 왼쪽에 있는 아래쪽 화살표 모양을 클릭한 다음, Pattern Drag Mode를 MIDI에서 Audio로 변경하면 됩니다.

 

위의 방법으로 드래그앤 드롭하면 위와 같은 오디오 패턴이 만들어집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각각의 사운드를 하나씩 뽑는 것이 좋기 때문에 각각의 사운드를 하나씩 해보겠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하되, export하려는 사운드를 제외한 다른 사운드는 뮤트를 시킵니다. 뮤트시키는 방법은 (1) 머신 하드웨어에서 솔로버튼을 누른 상태로 사운드가 어사인된 패드를 누르거나 (2) 머신 소프트웨어에서 뮤트시킵니다. 소프트웨어에서 뮤트시키는 방법은 아래 표시된 숫자를 클릭하면 뮤트가 됩니다.

뮤트를 시키면 다음과 같이 됩니다.

 

이 상태에서 앞에서 했던 것 같이 드래그 앤 드롭을 하면 됩니다.

 

위의 패턴이 앞에 했던 전체 드럼이이고 아래 초록색이 킥만 드래그 드롭한 사운드 입니다. 이렇게 다른 사운들도 하나씩 드래그 앤 드롭합니다. 위에서는 총 4개의 사운드가 쓰였으니까 4번을 하면 됩니다.

드래그 앤 드롭 한 결과물 입니다. 위에서 1번 트랙을 제외한 4개의 트랙을 사용하면 됩니다.

이렇게 드래그 앤 드롭을 해서 사운드를 로직에 import하면 안 좋은 점이 몇가지 있는데 일단 각 사운드를 한번씩 다 드래그 하여야 되기 때문에 좀 귀찮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샘플의 끝이 딱 네마디(혹은 여덟마디)로 끝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네마디에 맞추서 끝나지 않으면 루프돌릴때 문제가 됩니다. 그러므로 이 문제를 겪지 않기 위해서는 export메뉴를 활용하면 됩니다.

 

(2) Export메뉴 사용

머신소프트웨어의 File > Export Audio 메뉴를 클릭합니다.

해당 매뉴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1. Region : “All Scene” 과 “Loop Range”를 선택할 수 있는데 지금 이 패턴만을 사용할 것이므로 Loop Range를 선택합니다.
  2. Output : “Master”, “Groups”, “Sounds” 를 선택할 수 있는데, 각각의 사운드를 뽑아내야 하므로 Sounds를 선택합니다. 아래에 체크 표시되어있는 사항들을 체크 선택 및 해지하여 export할 사운드를 선택합니다.
  3. Folder : export 한 파일들이 저장될 폴더를 지정합니다.
  4. Normalize : 사운드들을 노말라이즈 할 것인지 결정하는 항목인데, 로직에서 하면 되므로 안해도 된다고 생각됩니다.
  5. Loop Optimize : 앞서 말씀드린 루핑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 항목을 체크하면 됩니다.
  6. Bit Depth : 24비트를 선택하면 됩니다.

이렇게 익스포트한 파일들이 저장된 폴더에서 로직으로 드래그앤 드롭을 하거나, audio import메뉴를 통해서 로직에 import하면 됩니다.

결과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맨 오른쪽의 주황색 오디오들 입니다.)

마디 끝에 딱 맞춰져 있기 때문에 루핑하기가 훨씬 편합니다.

 

4. 마무리

Standalone모드를 통해서 오디오 파일들을 로직에 적용시키는 법은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습니다. 각각의 파트 별로 오디오를 따로 뽑아내고, 머신 프로그램 상의 Export audio 메뉴를 통해 export하는 것이 로직에서 활용하기 가장 편한 것 같습니다. 사실 저도 이 포스팅을 작성하기 전까지는 드래그 앤 드롭으로 하나씩 했었는데… 이제부터 바꿔서 해야겠네요. 다음번에는 plug-in 모드나 미디 입력 모드로 활용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7 thoughts on “[Maschine] Logic과 NI Maschine 함께 사용하기 – 1. Standalone mode

    • 도움이 되셨다니 기쁘네요. 요새 머신 2.0으로 업데이트되어서 약간 바뀐 것들은 있지만 위에 설명한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겁니다.ㅎ

    • 시퀀서처럼 사용가능한 maschine 프로그램이 동봉됩니다 단순히 드럼 비트찍을때 사용할 패드가 필요하신거면 미디드럼패드(예를들면 korg)만 사셔도 충분할 것 같고, 샘플, standalone 프로그램 등등을 함께 사용하고 싶으시면 머신을 사시면 될 것 같네요.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