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schine] Ableton live 8 에서 NI Maschine을 미디컨트롤러로 사용하기

3번째 Maschine (이하 ‘머신’) 관련 포스팅이네요. 이번에는 Ableton Live (이하 ‘에이블톤 라이브’)에서 머신을 미디컨트롤러로 사용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에이블톤 라이브는 미디 맵핑이 매우 쉬워서 다양한 컨트롤러를 활용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컨트롤러가 Novation사의 Launchpad, AKAI의 APC20, APC40 그리고 이번에 나온 Push가 있는데요. 저도 APC20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APC20은 집에 놔두고 다니는데, 작업실에서 갑자기 에이블톤 라이브를 쓰고 싶을 때가 있거든요. 이 경우에 어찌해야하나 하고 알아보니 머신을 에이블톤 라이브의 미디컨트롤러로 사용하는 방법이 있어서 해당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동영상에서는 머신 마이크로가 아닌 머신을 기준으로 설명하고 있는데, 저는 머신 마이크로를 가지고 있으므로 머신 마이크로를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머신을 에이블톤라이브의 미디컨트롤러로 활용하는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NI 폴더에서 컨트롤 관련 파일 복사 > 에이블톤 라이브에 붙여넣기
  2. 에이블톤 라이브 실행 후 컨트롤러 설정
  3. 머신 하드웨어를 미디컨트롤 모드로 변경
  4. (Optional. 머신 컨트롤러 modify)

단계가 적은 것 보이시죠? 정말 간단합니다. 그런데 저 같은 경우는 간단한 단계를 따라 했음에도 인식이 안되어서 고생했는데요. 동영상만 보고 따라하면 전혀 문제없지만 혹시나 저와 같은 증상을 겪는 분들은 제가 적는 방법을 따라하시면 됩니다.

 

1. NI 폴더에서 컨트롤 관련 파일 복사 > 에이블톤 라이브에 붙여넣기

  1. Finder를 켜시고 ‘응용프로그램 > Native Instruments > Controller Editor > Template Support Files > Ableton live 8 > Maschine ” 폴더를 복사합니다.
    1.  동영상에서는 폴더명이 Maschine이 아니라 Maschine_controller 라고 하네요. 왜 차이가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2.  에이블톤 라이브 8이 아니라 7 혹은 이번에 나온 9을 쓰시는 분들은 다른 폴더를 복사해야 합니다.
      (저한테는 그 폴더가 안보이네요;;)
    3. 머신 MK II를 쓰시는 분은 MK_2에 해당하는 폴더가 따로 있습니다.
  2. 이제 ‘응용프로그램 > Ableton live 8’ 에서 오른쪽 버튼 클릭하여 ‘패키지내용보기’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Contents > App-Resources > MIDI Remote Scripts’ 폴더에 붙여넣기 하면 됩니다.

 

2. 에이블톤 라이브 실행 후 컨트롤러 설정

에이블톤 라이브를 실행 한 후 Preferences로 들어가서 MIDI Sync 탭에서 Control surface를 Maschine, input과 output을 Maschine Mikro input, output으로 설정합니다. 그리고 아래 Midi ports에서 Maschine Mikro input에 해당하는 항목의 ‘Track’과 ‘Remote’를 On으로 변경합니다.

 

3. 머신 하드웨어를 미디컨트롤 모드로 변경

이제 머신 하드웨어를 미디모드로 하면 됩니다.

머신 소프트웨어를 실행시키지 않는 상태의 머신 하드웨어의 액정에는 저런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머신 버튼 중에 SHIFT를 누르고 액정 위의 F1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여기서 탬플릿을 선택하면 되는데, 원래 01~03까지 밖에 없습니다. 이중에 02 ABLETON LIVE 를 선택하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이상하게 02번을 선택해도 에이블톤 라이브가 컨트롤이 안되서 04번을 만들었습니다.

 

Optional. 머신 컨트롤러 modify

혹시 저처럼 02번으로 해도 에이블톤 라이브에서 인식이 안되는 분들이 있으시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을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맥의 Lauchpad에 들어가서 Native Instruments에 있는 Controller Editor를 실행시킵니다. 머신 마이크로가 연결되어있다면 자동으로 머신 마이크로가 뜨면서 Connect버튼에 불이 들어옵니다. (저는 지금 연결이 안되어있어서 불이 안들어와있습니다)

아직 아무것도 수정안하신 분들은 오른쪽  Templates탭 아래에 3번까지 밖에 없을 것입니다. 여기서 아래 Factory Templates를 클릭하고 Ableton Live를 선택합니다.

이제 머신에서 4번 탬플릿을 선택하면 에이블톤 라이브에서 미디 디바이스로 사용이 가능할 것입니다!

그리고 추가로 위 프로그램에서 머신의 미디신호를 변경할 수 있으므로, 자신에게 맞게 활용하실 분들은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머신 마이크로는 머신보다 크기도 작고 버튼도 많이 없어서, 에이블톤 라이브에서 활용이 조금 복잡한 면이 있습니다. 익숙해지는데는 시간이 많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