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Targeting Ignores Vibrato 기능의 활용과 의미_[Auto-tune 7 튜토리얼 따라하기]

목차 

 진행

Tutorial 1 : Automation Mode Basics

Tutorial 2 : Targeting Ignores Vibrato Function

Tutorial 3 : Natural Vibrato Function

Tutorial 4 : MIDI Function

Tutorial 5 : Transpose and Formant Control

Tutorial 6 : Graphical Mode Basics

Tutorial 7 : Precision

Tutorial 8 : Make Curve Function

Tutorial 9 : Import Auto Function

Tutorial 10 : Make Notes Function

Tutorial 11 : Time: Error Correction

Tutorial 12 :  Time: Creative Editing

1. Automation Mode의 기본활용 (링크)

2. Targeting Ignores Vibrato 기능의 활용과 의미

3. 

4.

5.

6.

7.

8.

9.

10.

11.

12.


2. Targeting Ignores Vibrato 기능의 활용과 의미

   이번 튜토리얼의 목표는 Targeting Ignores Vibrato 기능의 의미 및 활용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해당 기능은 음정 교정에 있어서 비브라토때문에 발생하는 음의 변화는 음정이 변한 것으로 간주하지 않고 오토튠에서 자동으로 음정을 교정하지 않는 것입니다. (사실 저도 좀 헷갈리는데 혹시 다른 의미라면 말씀해주세요)

*) 0초에서 10초 : 기본소리

*) 12초에서 22초 : C Major 스케일로 교정한 소리

*) 24초에서 34초 : Retune speed 0, Targeting Ignores Vibrato를 적용한 소리

*) 36초에서 끝 : Retune speed 24, Targeting Ignores Vibrato를 적용한 소리

(1) 기본 설정 및 적용

   예제 파일 중 “wide_vibrato”파일을 임포트 하고 오토튠 플러그인을 실행합니다. 해당 파일은 G음을 지속적으로 내고 있는, 그리고 비브라토를 하고 있는 남성의 목소리입니다. 그런데 비브라토 때문에 해당 음이 반음씩 올라가거나 내려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튜토리얼 1에서 했던 것처럼 해당 음을 교정하기 위해 input type을 low male, C Chromatic 스케일, Retune speed 24을 적용하니까. 오히려 해당 상황을 더 안좋게 만들었습니다. 즉 G에서 반음씩 내려가고 올라가는 음을 오토튠에서 자동으로 인식하여서 F#과 G#으로 교정해버리는 것입니다.

<원문>
As you will see, the singer’s vibrato is so wide that it consistently gets closer to G# and F# than G, causing Auto- Tune to intermittently select those notes as target pitches.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화면 왼쪽에 있는 Targeting Ignores Vibrato 옵션을 설정합니다.

(2) Targeting Ignores Vibrato의 의미

  해당 기능의 의미를 알아보기 위해서 오토튠의 그래프 모드에 들어가서 음의 변화를 확인해보았습니다. Retune speed를 0으로 변경하고 Targeting Ignores Vibrato기능을 끄고, 오른쪽 위에 있는 Correction 모드를 Auto 에서 Graph로 변경합니다. 그리고 왼쪽하단에 있는 Track Pitch버튼을 누른 상태로 해당 사운드를 플레이하면 플러그인이 적용된 소리의 파형 및 음정이 그려집니다.

  보시면 소리가 G1에서 반음씩 올라갔다 내려갔다 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제 Track pitch 오른쪽 두번째에 있는 Import Auto 버튼을 클릭하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됩니다.

   초록색 선이 교정된 소리에 대한 표시인 것으로 추정되는데, 비브라토에 따라서 왔다갔다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다시 Correction mode를 Auto로 변경하고 Targeting Ignores Vibrato기능을 켜고 다시 Graph 모드로 변경한다음에 Import Auto버튼을 클릭하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초록색 선이 G1에 계속 지속되고 있습니다. 물론 여기서 Retune speed를 0으로 하였기 때문에 소리가 좀 부자연스럽게 들립니다. 해당 수치를 24로 변경하였을 때에 나오는 파형은 또 다음과 같습니다.

   보시면 정확히 G1에 걸쳐있지는 않지만 해당 비브라토의 정도가 줄어서 G1 음정 내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Targeting Ignores Vibrato 기능을 설정하는 것이 보다 자연스러운 교정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원문>

Notice that the blue curve is now a straight line on “G,” indicating that the Improved Targeting algorithm has accurately identified the pitch excursions as vibrato and has therefore ignored it as far as target pitch selection is concerned. 

*) 하다보니까 Import Auto 버튼의 기능은 Auto 기능으로 교정된 음정을 Graph모드로 가져오는 것 인 듯 싶네요.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