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stering] Dynamic Range와 Compressing에 대한 이해

유투브에서 컴프레싱에 대한 아주 명료한 영상을 발견해서 이에 대해서 적어볼까 합니다.

평소에 믹싱, 마스터링시에 컴프레서를 많이 사용하는데, 사실 사용법이나 원리에 대해서는 막연한 이해만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커뮤니티나 블로그 등등에서 이것 저것 읽어보긴 하였으나 FM에서 나온 이 동영상이 가장 원리를 잘 설명하고 있는 것 같아서 이에 대해서 정리해볼까 합니다.

 

1.Dynamic Range

  Dynamic Range(이하 다이나믹 레인지)란 특정 소리 샘플 중에서 가장 소리가 작은 부분과 가장 큰 부분의 범위입니다. FM에서 만든 동영상에서 나온 자료화면에서 보시면 아래와 같은 그림입니다. 위 그림에서 보시면 세로축 볼륨이 있는데 가장 낮은 볼륨부터 가장 높은 볼륨의 간격 그것이 다이나믹 레인지 입니다.제가 실습을 위해 만든 사운드 샘플로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Apple Loops 샘플 중 Andre Lyric 08, 25 사용]

 첨부한 사운드 중 첫 마디 가장 끝부분이 가장 낮은 볼륨, 그리고 둘째 마디가 가장 높은 볼륨을 포함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오디오 파형으로도 확인할 수 있죠,

2. Threshold Point 와 Ratio

Threshold Point(이하 스레스홀드) 스레스 홀드 포인트는 해당 다이나믹 레인지 중에서 어느 수준에서 컴프레싱을 시작할지 결정하는 구분점입니다.

 위에 그림에서 처럼 다이나믹 레인지 중에서 스레스홀드 포인트로 지정된 지점 위에 있는 사운드들을 압축(컴프레싱)하게 되는 것이지요. 해당 압축은 특정한 비율로 이루어지게 되는데, 그 압축 비율이 Ratio(이하 레시오) 입니다.

위 그림에서 보이는 2:1, 4:1 레시오가 압축 비율인 것이죠. 앞에 숫자가 높을 수록 압축이 많이 이루어집니다. 위 그림에서  오른쪽을 보시면 다이나믹 레인지가 표시되어있는데, 스레스 홀드 위로 압축된 비율에 따라 다이나믹 레인지가 변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압축을 많이 하면 할 수록 다이나믹 레인지가 원래보다 많이 감소하겠죠.

제가 만들어본 예제 파일로 소리를 들어보시면 다음과 같습니다.


  • 첫번째는 아무것도 하지 않은 원본소리이구요
  • 두번째는 Threshold 를 -19.0 Ratio를 2:1
  • 세번째는 Threshold 를 -19.0 Ratio를 8:1로 한 사운드입니다.

로직에서 제공하는 기본 Compressor를 사용했구요. 플러그인 화면을 보시면 다음과 같습니다.

2:1과 8:1에서 차이가 보이시나요? -19데시벨 이상의 소리를 압축하는 정도의 차이가 발생하게 되고 이에 따라 -19데시벨 이상의 소리가 작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실제로 사운드클라우드 예제 파일의 파형을 유심히 보시면 조금 줄어든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Gain

마지막으로 Gain(이하 게인) 인데요. 게인은 컴프레싱으로 인해 손실된 다이나믹 레인지를 복구하기 위해 설정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컴프레싱을 하게 되면 소리가 작아진 느낌을 받게 되는데요. 앞서 말했듯이 컴프레싱을 하면 다이나믹 레인지가 감소하므로 그렇게 느껴지는 것이 당연합니다. 그러므로 손실된 음량을 복구하기 위해 게인을 조정합니다.

위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게인을 조정하면 손실된 볼륨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 첫번째는 아무것도 하지 않은 원본소리이구요
  • 두번째는 Threshold 를 -19.0 Ratio를 2:1, Gain 4.0
  • 세번째는 Threshold 를 -19.0 Ratio를 2:1, Gain 8.0
  • 네번째는 Threshold 를 -19.0 Ratio를 8:1, Gain 4.0
  • 다섯번째는 Threshold 를 -19.0 Ratio를 8:1, Gain 8.0

 플러그인 캡처화면을 보시면 보다 명확할 것 같네요.

    위에 첨부하였던 사진이랑 비교하시면 전체적인 파형이 올라갔음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사실 컴프레셔에는 위에서 설명된 요소 외에도 Attack, Release, Knee 등 더 많은 요소가 있는데, 컴프레셔의 가장 기본을 먼저 이해하면 좋을 것 같아서 이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저도 앞으로 마스터링 하면서 컴프레셔를 사용할 경우 프리셋을 무조건 사용하거나, 대충 느낌가는대로 하기 보다는 위에 내용들을 생각하면서 일단 기본적인 것들을 맞추어 나갈 생각입니다.

혹시 컴프레셔에 대한 정리가 잘 안되셨던 분들이 있으면 위 동영상을 보고 개념을 잘 잡아가셨으면 합니다.


2014. 5. 26 Knee에 대한 설명 추가

  니(Knee)를 직역하면 무릎이라는 의미다. 하지만 여기서는 압축이 시작되는 지점과 끝나는 지점을 꺽인 선 그래프로 나타냈을 때, 어느 정도 급하게 꺾이는지를 나타낸다. 하드 니(Hard Knee)는 직선적으로 꺾이고 소프트 니(Soft Knee)는 완만한 곡선이 된다. 압축효과는 하드 니가 뛰어나지만, 소프트 니가 훨씬 자연스럽게 들리는 경우가 많다. 1

위 문구를 인용한 “연주자와 엔지니어를 위한 이펙터교과서” 초반 읽고 있는 중인데, 정말 좋은 책인 것 같네요!

Notes:

  1. “연주자와 엔지니어를 위한 이펙터 교과서” p. 31

4 thoughts on “[Mastering] Dynamic Range와 Compressing에 대한 이해

    • 아. 거기까지는 저도 확실히 모르겠네요. 컴프레서에서 Knee를 조절해보니, threshold와 Ratio에 따라 구분되는 대각선?의 경사가 Knee가 0일때는 각이 지는데, Knee가 1일때는 좀더 부드러운 곡선이 되네요. 좀더 부드럽게 컴프레싱을 하는 것 같기도 하고.. 답변이 안되어서 죄송합니다.ㅜ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